JPT 소개

누구나 응시 가능한 일본어 능력 평가

JPT日本語能力試験(Japanese Proficiency Test)은 수험자의 일본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공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일본어 능력 평가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JPT는 총 200문항(청해 100문항, 독해 100문항)으로 구성된 시험으로 응시자의 일본어 수준에 따라 초급부터 고급까지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일본어 수준 진단

JPT는 객관적 검증을 통해 각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력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응시자들은 10점부터 990점까지 제공되는 성적을 바탕으로 본인의 일본어 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험자는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쉽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 속의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평가

일상생활부터 비즈니스 환경까지, JPT 문항은 다양한 환경과 소재를 배경으로 출제됩니다.
이에 따라 응시자들은 여러 상황 속에서 필요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및 국제 사회에서의 활용

다수의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 대학에서 채용, 승진, 교육평가, 학점인정, 졸업 인증 등을 위해 JP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JPT가 시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JPT 시행 국가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JPT는 일본 법무성 출입국재류관리청(出入国在留管理庁)으로부터 일본어 교육기관 입학 비자 요건으로 공식 인정받은 시험입니다.
일본 내 여러 대학에서 유학생, 교환학생, 일본어 전문학교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JPT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성 및 출제유형

구분 유형 시간 문항수 배점
청해 Part 1 : 사진묘사 45분 20문항 495점
Part 2 : 질의응답 30문항
Part 3 : 회화문 30문항
Part 4 : 설명문 20문항
독해 Part 5 : 정답찾기 50분 20문항 495점
Part 6 : 오문정정 20문항
Part 7 : 공란메우기 30문항
Part 8 : 독해 30문항
합계 95분 200문항 990점
JPT日本語能力試験은 급수 없이 하나의 Test에 각 Part별로 난이도를 초급부터 고급까지 일정한 비율로 배분하여 출제함으로써 모든 수험자가 자신의 정확한 일본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한 국내 최초의 일본어 능력 평가 시험입니다.

청해 (100문항)

유형 문항수 설명
Part 1 사진묘사 20문항 청해의 첫 도입부로 대상자가 Non-native인 점을 염두에 두고 의도적으로 사진이라는 시각적인 수단과 음성 언어를 통하여 응시자의 청취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음성이 귀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청취력 및 순간적인 판단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2 질의응답 30문항 질의응답 문제는 간단한 회화 문장으로 연이어 이어지는 문장의 의미를 파악, 순간적인 판단 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써 자신이 대화에 직접 참여하여 상대방의 말이나 물음에 적절한 대답을 하거나 긍정 또는 부정을 나타내어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3 회화문 30문항 회화문을 들으며 동시에 그 회화가 진행되고 있는 장면, 이야기 내용등의 개괄적 혹은 구체적인 정보나 사실을 짧은 대화중에서 정확하게 청취하는 능력과 대화에서 결론을 추론해 내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4 설명문 20문항 설명문은 청해 문제 중 가장 어려운 부분에 속합니다.
Part 1, 2에서는 간단한 구어체로써 일본어의 이해도를 테스트하고 이어 PART 3에서는 일상의 회화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Part 4에 이르러서는 설명문을 읽어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3 - 4개의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상당한 수준의 종합적인 일본어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독해 (100문항)

유형 문항수 설명
Part 5 정답찾기 20문항 일본어에 있어 기본이 되는 한자 및 표기 능력을 통해 한자의 자체와 음, 훈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전반적인 문법, 어휘를 통한 일본어 문장 작성의 기초적인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일본어 전반에 걸친 지식이 골고루 학습되어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6 오문정정 20문항 틀린 곳이나 부적절한 부분을 지적한다는 것은 잘못된 부분이 왜 잘못되어 있는가를 모르고서는 정확히 틀린 곳을 지적할 수 없으므로 단순한 독해력 테스트가 아닌 표현 능력, 즉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7 공란메우기 30문항 불완전한 문장을 문장 속에서 전후 관계를 정확히 파악해 완전한 문장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표현력과 문법 그리고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Part 8 독해 30문항 표면적인 이해력보다는 일상 생활 속에서 문자를 매체로 정보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해력의 종합적인 면으로써 그 내용에서 결론을 추론해 낼 수 있는가 즉 그 글의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파악함으로써 사고력, 판단력, 분석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샘플문제 체험하기